[건축학과] 에펠탑 > mbczine6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mbczine6

[건축학과] 에펠탑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건축학과] 에펠탑.hwp





에펠이 건설한 여러 철도교는 철탑 위에 쇠로 만든 주형을 걸친다는 지극히 단순 명쾌한 구조였는데, 이 기술은 곧 에펠탑의 건설에 응용되었다. 제철산업의 독창적인 걸작이 될 만한 탑을 만들기 위해 프랑스 政府는 설계를 공모했고, 뜨거운 호응으로 700여 응모작이 접수되었으나, 그 중 만족할 만한 것은 에펠의 설계 하나뿐이었다고 한다. 에펠탑을 세운 구스타프 에펠은 이 탑을 세우기 전에 철도교를 수없이 건설한 기술자였다. 에펠탑을 눈여겨 살펴보면 아치 구조에 탑을 올려놓은 형상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것은 곧 가로로 놓인 철도교를 세로로 바꾸어 놓은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그전까지 긴 다리는 대부분 돌로 만들어진 것이어서 무거운 기관차가 달리기엔 한계에 부딪칠 수 밖에 없었다. 에펠탑은 프랑스 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 `파리 만국 박람회`에 즈음하여 세워진 것이다.






Download : [건축학과] 에펠탑.hwp( 78 )


건축학과,에펠탑,공학기술,레포트
[건축학과]%20에펠탑_hwp_01.gif [건축학과]%20에펠탑_hwp_02.gif




[건축학과] 에펠탑

순서
설명


레포트/공학기술



[건축학과] 에펠탑 , [건축학과] 에펠탑공학기술레포트 , 건축학과 에펠탑
에펠탑


근대 교량의 스타트은 산업혁명과 더불어 철강이 대량생산되면서부터이다. 그 소재혁명의 상징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구조물은 누가 뭐라고 해도 파리의 에펠탑이다.
에펠의 설계안은 4개의 철각으로 조립된 윗부분에 탑을 얹어 놓는 구조였으므로, 4개의 다리를 버티어주기 위해 콘크리트로 기초를 단단히 굳혀야 했다.
즉, 동쪽과 남쪽의 철각 기초 부분에는 길이 10m, 폭 6m, 두께 2m로, 북쪽과 서쪽 부분에는 길이 15…(투비컨티뉴드 )
[건축학과] 에펠탑

다. 에펠은 곧 공사에 들어갔으나 9,000t 이라는 탑의 엄청난 중량을 지탱시키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다.
에펠탑은 건설전부터 예술성과 공업성, 추함과 아름다움의 사이에서 시비가 많았으나 드디어 1887년 1월 28일 파리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에펠탑 건설을 위한 첫 곡괭이질이 스타트되었다. 그러다 엄청난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철강의 등장으로 다리는 하루아침에 장대화에 도전, 드디어 성공을 거두고야 만 것이다. 아치교량의 수평 주형을 가로로 놓지 않고 세로로 세웠다고 할까? 다시말해 에펠탑은 다리를 놓는 연장선상의 구조물이라고 해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snd.mbczine.co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snd.mbczine.com All rights reserved.